구글 검색 순위, 내 블로그 순위 확인하기

구글 색인 확인하기

구글 검색 순위를 확인하기 전에 반드시 체크해야 하는 것이 있는데, 그건 바로 내 웹사이트 블로그가 구글에 색인이 되었는지 확인하는 것이다.
구글에서 내 웹사이트를 색인해놔야 검색 결과에 보일 수 있기 때문이다.

site: 명령어

보통은 구글에서 제공하는 site: 명령어를 사용한다.
내 웹사이트가 색인이 잘 되었는지를 가장 손쉽게 확인할 수 있는 방법이다.
사용 방법은 다음과 같다.

site: 내 웹사이트 주소

이걸 그대로 구글 검색창에 입력하면 아래와 같은 검색 결과가 나온다.

구글 site: 명령어 사용 예시
site: con-records.com으로 색인 된 페이지 확인하기

위와 같이 ~의 웹마스터이십니까?라는 구글 서치 콘솔 안내가 나온다면 해당 명령어가 잘 동작하고 있다고 볼 수 있다.

이렇게 본인의 웹사이트 주소를 입력하면, 해당 도메인이 포함된 모든 색인을 확인할 수 있다.
여기서 내가 작성한 글이 보인다면 해당 포스팅은 정상적으로 색인이 된 것으로 보면 된다.

글 제목으로 검색하기

색인이 잘 완료되었다면, 이제 실제로 사용자들이 검색할 수 있는지 확인해야 한다.
가장 쉬운 방법이 다음과 같이 내가 작성한 제목 그대로를 검색하는 것이다.

포스팅 제목으로 구글 검색 결과 확인한 모습

하지만 내가 제목을 정말 고유하게 설정한 것이 아니라면 확인이 안 될 수도 있다.
그런 경우에는 다음 방법을 통해 확인을 해야 한다.

글 제목 + 타이틀로 검색하기

내가 작성한 포스팅 제목의 특정 키워드와 내 웹사이트 타이틀을 조합하여 검색하는 것이다.

글 제목과 웹사이트 타이틀을 결합하여 검색 결과 확인하는 방법

하지만 이러한 방법을 사용하기 위해서는 웹사이트 타이틀이 ‘고유 명사’여야 한다.
예컨대, ‘레코드’ 같은 일반 명사를 웹사이트 타이틀로 설정한다면 [제휴마케팅 레코드]라는 일반 단어로 취급하여 검색 결과를 보여준다.

본인들의 웹사이트 타이틀이 ‘정보의 바다’ 같은 일반 명사의 조합으로 이루어졌다면 이 방법으로 검색 결과를 확인할 수는 없을 것이다.

구글 검색 순위 확인하는 방법

유효한 순수 검색 유입이 발생하는 순위는, 내 데이터 기준으로 20위 이내이다.
특히 1-5위가 가장 이상적이다.

그렇다면 내 글 순위는 어떻게 확인할 수 있을까?

그냥 막노동하면 된다.
내가 원하는 키워드를 검색하고, 스크롤을 내리면서 순위를 확인하는 것이다.

스폰서 태그 키워드로 구글 검색 순위 확인하기
‘스폰서 태그’라는 키워드를 검색, 2위에서 확인이 가능하다

만약 스크롤을 끝까지 내렸는데도 해당 키워드에서 내 웹사이트를 찾을 수 없다면, 그것은 검색 결과가 원하는 방향과 내 포스팅에 작성한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다고 보면 된다.

상위 노출 관련 포스팅은 아래에서 확인이 가능하다.

구글 검색 순위 미반영

현재 구글의 검색결과 알고리즘이 PC와 모바일 모두 동일한 것으로 확인이 된다.
기존에 PC에서는 페이지 별로 검색결과가 로드되었는데, 지금은 모바일과 같이 PC에서도 무한 스크롤 리스트를 사용하고 있다.

정말 엉망으로 포스팅을 작성한 것이 아니라면, 포스팅 작성 2-3주 이내에는 스크롤 최하단이라도 작성한 글이 노출 되어야 한다.
만약 시간이 지났는데도 내 글이 노출이 되지 않고 있다면, 그 글은 해당 키워드와 관련이 없다고 구글이 판단한 것으로 보면 될 것이다.

예를 들어, 제목이나 키워드는 ‘지하철 파업’이면서 글의 본문이 과거 지하철 파업의 사례나, 해외 지하철 파업 사례등으로 구성되어 있다면 어떨까? 현재 국내에서 지하철 파업을 검색하는 사람들이 원하는 정보와는 다른 내용이 될것이다.
그렇기에 구글은 관련이 없는 글이라고 판단하고 노출순위를 뒤로 보낼것이다.
그것이 사용자 경험이니까.

이러한 관련 정보는 내가 작게 운영하는 네이버 카페에서도 확인할 수 있다.

실제 컨설팅을 바탕으로 기록을 하고 정보를 공유하며, 칼럼을 다룹니다.
비즈니스 메일: qorcjdrnd@gmail.com

댓글 달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

위로 스크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