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 상위노출 방법과, 실제 컨설팅 결과는?

구글 상위노출 방법

구글 상위노출, 어렵게 생각할 필요가 전혀 없다.
그 이유는 간단한데, 그것은 바로 구글이 친절하게도 공식 SEO 가이드를 제공하고 있기 때문이다.

당연하지 않은가? 구글이 제작한 시스템이니 구글이 원하는 것을 담은 공식 문서가 있을 뿐이다.
우리는 그것을 정독하고, 구글이 원하는 가치를 구글에게 제공함으로써 구글 상위 노출에 쉽게 다가갈 수 있다.

STEP 01. 품질 좋은 콘텐츠 제작

구글에서 상위 노출을 하기 위해 가장 중요한 것은 키워드도 아니고, 롱테일이니 숏테일이니 하는 개념도 아니다. 그것은 차후 문제일 뿐이다.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바로, 품질이 좋은 콘텐츠를 제작하는 것이다.

그렇다면 품질 좋은 콘텐츠란 무엇일까? 구글이 제시하는 공식 가이드를 살펴보자.

구글_검색센터_공식문서중_EEAT_관련_내용
출처: 구글 검색 센터 블로그 / https://developers.google.com/search/blog/2022/12/google-raters-guidelines-e-e-a-t?hl=ko

구글이 최근 기본적으로 가치를 판단하는 기준을 추가했다.
해당 내용을 게시한 엘리자베스 티커는 위 기준이 ‘순위에 직접 영향을 미치지는 않는다’라고 했다.
좋은 콘텐츠를 제작하는 것이 ‘직접적인’ 영향을 주지 않는다는 것은, 좋은 콘텐츠와 순위의 관계는 간접적인 영향을 받기 때문이다.

다수가 알고 있는 것처럼, 검색 결과에서 좋은 순위가 나오기 위해서는 체류시간 증가, 트래픽 유도, 콘텐츠 설계 등의 기술적인 방법이 반드시 필요하다.

하지만 그러한 기술들이 왜 필요한가? 이미 답은 나와있다.
좋은 콘텐츠를 제작하면, 자연스럽게 체류시간과 트래픽이 증가할 것이다.
구글이 제작한 상위 노출 관련 시스템은 매우, 지극히 당연한 원리에 의거한 것뿐이다.

좋은 콘텐츠를 제작하면 방문자들은 당연하게도 해당 웹사이트를 신뢰할 수 있고, 오래 머물며 좋은 경험을 제공받을 수 있다. 편법은 없다. 그저 방문자를 위한 콘텐츠를 제작하면, 그것이 구글 상위노출을 위한 단 하나의 전략인 것이다.

STEP 02. 웹사이트 방문자를 위한 콘텐츠 제작

그렇다면 좋은 콘텐츠, 방문자를 위한 콘텐츠라는 것은 대체 무엇인가?

구글_SEO_가이드_검색엔진이_아닌_사용자를_위해_콘텐츠_최적화하기_일부
출처: 구글 SEO 가이드

구글에서는 공식적으로 가이드를 제공하고 있다.
위 가이드를 보고 ‘키워드만 남발하지 않으면 되겠구나’라고 생각한다면 그것은 틀렸다.

우리는 이 가이드가 뜻하는 바를 이해할 필요가 있다. 키워드 남발은 사용자에게 불쾌한 경험을 줄 수 있다고 한다.

어색한 문장과, 가독을 방해하는 요소가 잔뜩 있는 웹사이트라면 사용자들은 불쾌감을 느끼고 해당 웹사이트를 방문하지 않게 될 것이다. 그리고 더 나아가, 사용자가 ‘구글’자체를 이용하지 않게 될 수도 있다.

이것은 구글 입장에서도 반가운 소식은 아니다. 구글은 자사를 이용하는 모든 소비자들에게 만족을 주기 위해 최선을 다하는 회사란 점을 우리는 이해할 필요가 있다.

구글 상위노출을 위한 검색엔진 중심 콘텐츠 만들지 않기 가이드
출처: 구글 SEO 가이드 / 검색엔진 중심 콘텐츠를 만들지 않기 위한 점검 항목

웹사이트에 콘텐츠를 게시하는 창작자라면, 반드시 점검해야 할 항목들이다.
대부분의 국내 블로거들은 아마도 위 점검 항목에서 대부분 ‘예’라고 대답할 만한 상황일 것이다.

검색엔진에서의 상위 노출은 어떠한 방법으로든 ‘금전적인 이익’과 직결되어 있다.
그렇기 때문에 콘텐츠의 상위 노출은 매우 중요하고, 구글 역시 이것을 확실하게 알고 있다.
구글 상위노출이 가지는 잠재력이 매우 거대해서, 이를 이용하고자 편법을 사용하는 사람들이 많다. 그리고 구글은 그것을 ‘검색엔진’만을 위한 콘텐츠라고 보고 있다.

이러한 방법의 콘텐츠 제작은 구글을 실제로 이용하는 사용자들에게 절대로 좋은 경험을 줄 수 없다.
그렇기 때문에 실제 사용자에게 줄 수 있는 가치를 담은 콘텐츠를 제작해야 한다. 그것이 검색엔진에 노출이 되든 말든, 그것은 나중 문제이다.

가치를 담은 콘텐츠는 어떠한 방법이나 지식이 될 수도 있고, 자신만의 견해가 될 수도 있으며 더 나아가서는 한 개인의 인사이트가 될 수도 있다.

예컨대, 레시피를 공유하는 콘텐츠를 제작한다면 단순하게 나무위키의 정보를 그냥 붙여넣기 할 것이 아니라 실제로 해당 콘텐츠 제작을 위해 사진과 동영상을 준비하고, 레시피 제작 중의 경험도 제공하고, 그 와중에 생기는 변수들이나 새롭게 얻은 정보들을 공유하는 것이야말로 진정한 가치 있는 콘텐츠가 아닐까?

그리고 그것이 방문자가 원하는 콘텐츠가 될 것이다.

STEP 03. 스팸 정책 피하기

구글 스팸정책 중 자동 생성 스팸 콘텐츠 관련 가이드
출처: 구글 웹 검색 스팸 정책 중 자동생성 스팸 콘텐츠 가이드

구글에는 여러 가지 스팸 정책이 있다.

구글 웹 검색 스팸 정책

해당 문서를 확인해 보면, 꽤나 다양하고 상세하게 정책을 운영 중인 것을 알 수 있다.
하지만 일반 콘텐츠 제작 창작자는 의도치 않게 이러한 스팸 정책에 위반되는 행위를 할 수 있다.

예컨대, 지난번 포스팅한 스폰서 태그도 그렇다.

창작자는 웹사이트 운영에 서툴렀을 뿐, 의도적으로 정책을 위반하려고 했던 것은 아닐 수 있다.
그렇기 때문에, 이러한 정책 위반을 미연에 방지하기 위해서는 구글의 공식 문서 중 스팸 정책 관련 가이드를 읽고 자신의 콘텐츠를 점검하는 것이 중요하다.

구글 상위노출 결과

1. 재판부 배당기준 키워드의 구글 검색 결과

재판부 배당기준 구글 상위노출 결과
재판부 배당기준 키워드

2. 승소후 절차 키워드의 구글 검색 결과

승소후 절차 구글 상위노출 결과

3. 본안소송 소액소송의 차이 키워드 추천 스니펫

본안소송 소액소송 차이 구글 상위노출 결과
본안소송 소액소송 차이 키워드

나는 나름 네이버 카페를 운영하며, 카페 회원들에게 구글에 좋은 콘텐츠 제작을 위한 도움을 작게나마 주고 있다.
위 기록들은 앞서 이야기했던, 가장 중요한 ‘콘텐츠 품질’을 신경 쓰고 그 이후 키워드나 목차 설계, 본문 내용의 흐름 등을 고려하여 콘텐츠를 발행한 수강생의 기록이다.

보다시피, 구글 상위에 노출되고 있다.
물론 법률이라는 특별한 주제를 다루고 있어서 그렇다고 생각할 수 있지만, 공개 여부를 꺼려하는 수강생들의 웹사이트는 공개하지 않아서 그렇지, 어떤 주제든 품질 좋은 콘텐츠는 구글이 원하는 방향과 일치한다면 생각보다 어렵지 않게 상위 노출이 가능하다.

실제로 해당 글쓴이는 실무 경험과 스스로 공부한 것들을 바탕으로 사용자에게 가치를 전달하기 위해 포스팅을 작성하고 있다. 해당 글쓴이가 제공하는 콘텐츠 품질에 대해 궁금하다면, 방문해서 살펴보는 것도 도움이 될 것이다.

구글 상위노출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사용자를 위한 품질 좋은 콘텐츠’라는 것을 명심해야 한다

실제 컨설팅을 바탕으로 기록을 하고 정보를 공유하며, 칼럼을 다룹니다.
비즈니스 메일: qorcjdrnd@gmail.com

댓글 달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

위로 스크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