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이버 검색 광고, 효율 올리기

네이버 검색 광고, 적은 비용으로 높은 매출을 기록하기 위해선 플랫폼이 제공하는 기본 툴(TOOL)을 잘 사용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매장 운영하기에도 바빠죽겠는데 검색 광고까지 스스로 하자니 시간이 없다면, 당연히 대행업체를 이용하는 편이 좋다)

하지만 시간이 남아 스스로 하고 싶다면, 이 글을 주목해야 할 것이다.

네이버 검색 광고 기초

네이버 검색 광고를 효율적으로 하기 위해서는 가장 먼저 플랫폼이 제공하는 도구를 사용할 줄 알아야 한다. 플랫폼이 제공하는 기능은, 플랫폼사가 그들의 시스템을 최적으로 이용할 수 있도록 구성해 두었기 때문에 반드시 숙지를 해야 한다.

네이버는 검색광고라는 툴을 제공하고 있다.

네이버 검색 광고 센터의 메인 화면
네이버 검색 광고 센터의 메인 화면

그리고 네이버 검색 광고 센터에서는 많은 기능을 제공하고 있다.
우리는 이 도구들을 적절하게 사용함으로써, 효율적인 광고를 할 수 있는 방법에 대해 알아볼 것이다.

네이버 검색 광고 효율 올리는 전략적 방법

키워드 선택 및 활용 – 키워드 도구

네이버 검색 광고센터의 키워드 도구 예시
네이버 검색 광고센터의 키워드 도구 예시

네이버는 기본적으로 네이버 플랫폼의 검색량을 데이터로 제공한다. 우리는 여기서 원하는 키워드를 조회할 수 있다.

중요한 점은, 반드시 월간 검색수를 확인해야 한다는 것이다. 월간 검색수가 높다는 것은 말 그대로 검색하는 사람들이 많다는 뜻이다.
간혹, 이 기본을 몰라서 검색량이 한 달 검색량이 10건 미만인 키워드로 광고를 하는 케이스가 있는데 그것은 비용적인 측면이 아니라 노출 측면에서 효율이 없다고 볼 수 있다.

그렇다면 어떤 키워드를 선택해야 할까?

무조건 검색량이 높은 키워드를 선택한다고 해서 그것 역시 좋은 것은 아니다. 사람들이 많이 검색할수록 플랫폼은 더욱 정확한 정보를 전달하고자 한다. 그만큼 나름 더 깐깐하다는 것이다.

예를 들어, 중랑구 맛집에서는 검색 노출이 안되지만 중랑 XX 맛집 등의 키워드에서는 노출이 가능한 경우가 많다. 그리고 이를 세컨드 키워드 혹은 세부 키워드라고 한다.

웹사이트(블로그 등)는 기본적으로 ‘신뢰도’라는 것을 가지는데, 이것은 얼마나 믿을만한 웹사이트인지를 판단하는 중요한 기준이 된다.
그리고 그 신뢰도는 유입수나 이탈률 등 다양한 방법으로 검증한다.

따라서, 초창기 업체는 믿을만한 무언가를 보여준 적이 없으니 당연하게도 순위가 낮을 수밖에 없다.

높은 검색량의 키워드를 광고하는 것도 좋은 선택이 아닐 수 있다. 검색량이 높다는 것은 광고 비용 자체가 비쌀 수 있기 때문이다. 꼭 그런 것은 아니지만 대게 높은 검색량의 키워드는 광고 비용이 저렴하지 않다.

그렇기 때문에 업종과 오픈 시기, 비즈니스 형태 등에 따라 검색광고 전략을 잘 준비하는 것이 좋다.

아주 기본적인 전략은, 검색량이 크게 많지 않은 키워드로 저렴하게 광고를 함으로써 업체를 알리는 방법이 있다.
그 이후, 광고 없는 일반 순위가 상승하기 시작할 때 높은 검색량 키워드를 욕심내는 것이 바람직한 전략이라고 볼 수 있다.

여기에는 중요한 이유가 있는데, 기회가 되면 이후에 작성해 보겠다.

제외 키워드

네이버 검색 광고센터가 제공하는 제외키워드 기능
네이버 검색 광고센터가 제공하는 제외키워드 기능

검색 광고를 효율적으로 사용하기 위해서는 이 제외 키워드가 가장 중요하다.
이 제외 키워드에 대해 ‘제대로 알고 있는가’로 마케팅 대행업체들의 실력을 판가름할 수 있을 정도이다.

제외 키워드는 ‘검색 광고로 노출되기를 원하지 않는 키워드’를 뜻하는데, 이것은 의도적으로 검색을 막는 기능이다.

광고는 그냥 무조건 하는 것이 좋은 게 아닌가? 싶겠지만 전혀 그렇지 않다.
이것은 타게팅과도 밀접한 관계가 있는데, 마케팅 관리를 직접 하다 보면 내 매장의 데이터가 수집된다.

예를 들어, 누군가는 XX이라는 키워드로 검색해서 접근하고 다른 누군가는 @@이라는 키워드로 검색해서 접근한다.
이때, XX이라는 키워드는 클릭당 비용이 1,000원/총 클릭 100회/전환율 5%이고 @@이라는 키워드는 클릭당 비용이 100원/총 클릭 100회/전환율 5%라고 가정해 보자.

금액을 제외하고 나머지 조건이 동일하다면, 당연하게도 1,000원짜리 키워드에서는 검색이 되지 않게 하는 것이 비용을 절감할 수 있는 전략이 될 수 있다.

물론 위와 같은 조건은 잘 없다. 하지만 핵심은, 내 매장에 효율적인 키워드와 그렇지 않은 키워드를 구분해서 제외 키워드로 사용해야 한다는 것이다.
이렇게만 해도 많게는 90% 이상의 검색 광고 비용을 절감할 수 있다.

물론 디테일한 공부가 필요하지만, 그렇다고 불가능한 것은 아니다.
그리고 이런 복잡한 과정이 어렵고 힘든 사람들은 대행업체를 사용하면 된다.
(나도 이런 일을 제공 해주고 있다)

타게팅

마케팅이라는 것의 기본인 타케팅 역시 네이버 검색 광고센터에서 설정이 가능하다.
타게팅을 하는 방법은 여러 가지가 있지만, 이 글에서는 소재에 대한 타게팅을 설명한다.

검색 광고 관리를 잘 하고 있는 사업자들은 소재 관리를 각각 나눠서 진행하고 있을 것이다. 이 타게팅은, 각각 키워드에 맞게 소재를 설정함에 따라 잠재 고객을 걸러내는 역할을 해줄 수 있다.

동일 플레이스, 냉면 키워드 타게팅
동일 플레이스, 냉면 키워드 타게팅

위 이미지는 ‘냉면’ 관련 키워드를 타게팅 하는 소재이다.
중요한 점은, 해당 키워드를 검색하는 사람들은 반드시 ‘냉면’을 목적으로 하기 때문에 문구나 노출 이미지를 ‘냉면’으로 설정할 수 있다는 점이다.

만약, 위 광고 소재가 ‘곰탕’ 같은 다른 키워드에 노출된다면 어떨까?
당연하게도 클릭이 발생할 확률이 매우 낮아진다.
곰탕을 검색하는 사람들이 냉면 사진이 메인인 곳을 클릭할 확률이 얼마나 되겠는가?

동일 플레이스, 곰탕 키워드 타게팅

위 소재는 어떤가?
당연히 ‘곰탕’ 키워드를 타게팅 한 소재이다.
곰탕을 검색하는 사람들에게 말 그대로 곰탕 이미지와 곰탕과 관련된 텍스트를 보여줌으로써 특정 잠재 고객의 클릭률을 기대하는 것이다.

이처럼, 하나의 상품이나 하나의 플레이스를 광고하더라도 광고가 노출되는 타깃을 얼마나 세밀하게 조절하냐에 따라 광고 지출 비용이 천차만별로 달라질 수 있다.

종합 솔루션

어쩌면, 이런 과정들이 굉장히 복잡하다고 느껴질 수도 있다. 특히 온라인 플랫폼을 제대로 이해하기 어려운 자영업자들이라면 더욱 그렇다. 그렇기에 대행업체를 사용한다.

하지만 제대로 된 대행업체를 찾기란 하늘의 별 따기와도 같다. 내 비즈니스를 제대로 이해하지 못한 채, 아무 지식도 없는 직원들을 양산해서 매뉴얼대로 관리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이다.

나도 관련해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그리고 나는 내가 관리가 불가능한 업체는 서비스 제공을 하지 않는다.
특히, 내가 제공하는 서비스는 단순 플레이스 관리를 넘어, 실제로 도움이 될 수 있는 획기적이고 혁신적인 것들이다. 내가 확실하게 말할 수 있는 것은, 나는 의뢰인의 비즈니스를 정확히 이해하고자 하고 내가 이해할 수 없는 비즈니스라면 과감히 의뢰를 거절한다.

웃긴 얘기지만, 나는 할 수 있는 것만 한다. 불가능한 것들을 할 수 있다고 희망으로 현혹해 내 매출을 올리는 데 집중하지 않는다.

아무것도 모르는 직원들을 시켜서 하는 관리가 아닌, 대표자의 꼼꼼하고 직접적인 관리가 필요하다면 내가 제공하는 서비스를 살펴보고 문의하시면 된다.

실제 컨설팅을 바탕으로 기록을 하고 정보를 공유하며, 칼럼을 다룹니다.
비즈니스 메일: qorcjdrnd@gmail.com

댓글 달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

위로 스크롤